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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DXL 1.0 + 한복 Lo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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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생성형 AI (SD, MJ, DALL-E)

[SDXL 1.0] Ultimate SD Upscale

by 마즈다 2024.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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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이라도 더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기본으로 생성된 이미지들을

upscale을 통해 사이즈를 키운다.

 

그 upscale 방법도 다양하지만 현재 사용 중인 것은 Ultimate SD Upscale이다.

SD의 Hires.fix나. SDXL의 Refiner, 그리고 Latent Upscale 등등을 써보았으나

내가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지 이미지는 커지지만 이미지 품질이 좋아지지는

않았다(특히 얼굴 부분...)

 

그래서 그냥 잘 되나보다 하고 Ultimate SD Upscale을 쓰고 있었는데...

이것 또한 문제가 있는 것이 이미지가 커지면 커질수록 타일 경계가 나타나고

또 인물이 들어간 이미지인 경우 각 타일에 사람의 이미지가 수두록하게

찍혀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설정을 변경하면서 테스트를 해봤으나 완벽하게

해결하지는 못한데다가 또 다른 문제점만 발견을 하였다.

 

이미지 사이즈를 키울수록 색 범위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물빠진 생감으로

변해간다...또한 특이한 것이 인물이 있을 경우 얼굴 부위의 디테일은 더 살아나는

반면 배경의 디테일은 많은 부분 뭉게진다. 이렇게 일관성 없는 변화는 인공지능이라서

생기는 문제일까(사람에게 높은 가중치가 부여되어 사람의 디테일은 살고 배경은 죽는)?

 

조금 더 실험을 해보아야겠지만 일단 현재까지 실험한 결과를 올려본다.

기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원본 이미지 생성

2. 1차 Ultimate SD Upscale 적용. 2배, 총 배율 2배

3. 2차 Ultimate SD Upscale 적용. 2배, 총 배율 4배

4. 3차 Ultimate SD Upscale 적용. 2배, 총 배율 8배

 

원래 2번과 3번 사이에  Detailer를 적용시켰었는데 Ultimate SD Upscale가 자체로

얼굴 보정 효과가 있어 굳이 Detailer를 적용할 필요가 없어 빼버렸다.

 

Upscale 적용시 설정 상 주의할 부분은 배율이 높아질수록 mask_blur와 tile_padding은

높이고 denoise는 낮추는 것이다. seam_fix는 사용하지 않는다.

위 과정의 자세한 설정은 workflow로 대신한다.

 

 

아래는 이 과정을 통해 생성하고 Upscale한 이미지들이다. 좌상에서부터 Z방향으로 원본, 2X, 4X, 8X 이미지이다.

(8X 이미지는 용량이 너무 커서 업로드가 안되어 4X 사이즈로 줄였다...ㅠ.ㅠ)

 

원본 이미지 2배 이미지4배 이미지8배 이미지
테스트 이미지 1

 

원본 이미지2배 이미지4배 이미지8배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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