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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14 - [Study/인공지능학습] - [머신러닝 Reboot] 개념 잡기 : 경사하강법5 - 로지스틱 회귀
TISTORY 에디터의 문제로 이미지 크기가 화면 폭에 꽉 차게 나오는
문제 양해 부탁드립니다...ㅠ.ㅠ
머신러닝 Reboot - 개념 잡기 : 경사하강법5 - 로지스틱 회귀
이제 거의 회귀의 끝자락이다. 사실 로지스틱 회귀의 경우 인공지능에 대한 공부를 처음 시작할 무렵 꽤나 공을
들여 열심히 정리한 바가 있다(물론 맞는 말을 써 놓은 것인지는 여전히 의문이다…ㅠ.ㅠ). 따라서 이번 포스팅
에서는 간략하게 개념적인 요소만 정리하고 보다 세세한 부분은 이전 포스팅의 링크로 대체하고자 한다.
확률 그리고 분류
앞서 언급했던 회귀 모델들은 모두 새로운 샘플이 나타났을 때 그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주 목적이었다.
하지만 로지스틱 회귀의 경우 예측을 하기는 하지만 그 예측이 확률값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동물의 특성(다리 갯수, 몸의 크기, 날개의 유무 등)을 데이터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는 이 동물이 개일
확률이 92%, 닭일 확률이 8%이라는 예측 결과를 리턴한다. 하지만 결국 이 결과는 어떤 동물의 데이터를
가지고 이 동물을 닭이나 개로 분류하는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확률 값을 리턴해야 하기 때문에 선형 회귀의 가설 함수와는 달리 로지스틱 회귀의 가설 함수는 0~1
사이의 값을 리턴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선형 회귀 가설 함수에 대한 새로운 함수를 정의하게 되는데 이 함수를
시그모이드 함수라고 한다.
한편 위 예에서와 같이 분류할 대상(클래스)가 2개 밖에 없는 경우를 이진 분류라고 하며 기본적인 로지스틱
회귀는 이진 분류기라고 할 수 있다.
시그모이드 함수
시그모이드 함수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0과 1사이의 값을 출력하는 S자형 그래프를 그리는 함수로 다음과
같은 형태의 함수이다.
이 식에서 t는 선형 회귀의 가설 함수인데 t가 0보다 작은 경우에는 시그모이드 함수의 결과 값이 0에 가까워
지고 t가 0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에는 시그모이드 함수의 결과 값은 1에 가까워진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링크로 대신한다.
로지스틱 회귀의 비용함수
로지스틱 회귀에서 기존의 선형 회귀 비용 함수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비용 함수의 그래프가 다수의 지역
최솟값이 발생하는 형태가 되어 전역 최솟값을 찾는데 실패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고자 로지스틱 회귀의 비용함수에서는 log를 사용하게 된다.
이진 분류의 경우 y 값이 어떤 클래스에 포함되느냐(1), 포함되지 않느냐(0)의 2가지 값만을 갖기 때문에
y가 어떤 값이냐에 따라 앞의 로그식 또는 뒤의 로그식 하나만 사용되는 형태이다. 그리고 이 함수는 지역
최솟값이 존재하지 않는 convex 함수로 최솟값을 찾아낼 수 있다.
역시 상세한 내용은 링크로 대신한다.
결정경계
이진 분류기에서 두 개의 클래스를 구분짓는 선을 결정경계라고 하며 이는 보통 모델이 50% 확률을 추정하는
지점이 된다.
소프트맥스 회귀
3개 이상의 클래스를 분류하는 것은 2진 분류기를 여러개 훈련시켜 할 수 있다. 소프트맥스 회귀는 여러개의
이진분류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일반화 시켜 한 번에 3개 이상의 클래스를 분류할 수 있도록 만든 모델이다.
소프트맥스 함수도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데 ⎡핸즈온 머신러닝⎦에 사용된 식을 기준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이 때 각각의 기호는 다음을 의미한다.
- K는 클래스 수
- s(x)는 샘플 x에 대한 각 클래스의 점수를 담고 있는 벡터
- σ 함수는 샘플 x에 대한 각 클래스의 점수가 주어졌을 때 이 샘플이 클래스 𝑘에 속할 추정 확률
소프트맥스 회귀는 서로 배타적인 클래스에 대한 분류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소프트맥스 회귀는 비용함수로 크로스 엔트로피 함수를 사용하는데 역시 핸즈온 머신러닝에 사용한 식을
기준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앞서 말했듯이 소프트맥스 회귀는 로지스틱 회귀의 일반화 된 형식으로 크로스 엔트로피 함수를 클래스가 딱
2개인(즉, K=2 인) 경우에 적용하면 로지스틱 회귀의 비용함수와 동일해진다.
역시 상세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을 링크한다.
정리
예전에 처음 공부를 시작했을 때도 여기서부터가 어려워졌던 것 같다. 기존 선형 회귀도 잘 이해가 안가는
상황에서 확률까지 등장을 하니…그래도 두 번째 정리라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조금 더 깔끔하게 다듬어야
할 필요는 있을 것 같다. 다듬는 것은 숙제로 남겨두고 서포트 벡터 머신으로 넘어가자…-.-
숙제
- 핸즈온 머신러닝 로지스틱 회귀 챕터에 나오는 예제 소스들을 분석하고 실행시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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